photo-1515086828834-023d61380316?ixlib=rb-1.2.1&q=85&fm=jpg&crop=entropy&cs=srgb
🚘

운전면허증 교환

(2021년 2월 12일 키치너, 워터루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한국과 캐나다는 운전면허증 교환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캐나다의 운전면허증으로 캐나다의 운전면허증을 한국의 운전면허증으로 서로 맞교환을 해주는 것이지요.
가끔 방문자는 안된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이는 틀린 이야기입니다. 교환을 할때는 교환하는 사람의 신분(시민권, 영주권, 학생 등)에 대한건 묻지 않습니다.
만약 3개월 이상 체류를 한다면 국제운전면허증보다는 캐나다 운전면허증을 소지 하고 있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한국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이 없기에 운전면허증이 신분증의 역활을 합니다. 어디서든 신분증이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되는 거죠.
대표적인 것들이 휴대폰, 인터넷 개통 등이 될 것 같습니다.
캐나다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하기위해서는 한국에서 준비해 와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새로 발급하기 시작한 영문운전면허증 (앞면 한글, 뒷면 영문)과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입니다.

1. 영문운전면허증 (국문겸용)

Untitled.png
위에 보이는 것처럼 영문운전면허증(국문겸용)을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경찰서 민원봉사실, 인천 국제공항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문 이름입니다.
꼭! 꼭! 꼭! 여권의 영문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한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나의 신분증은 여권입니다. 본인을 증명하는 여권과 영문운전면허증 혹은 준비한 서류들의 이름이 다르다면 여권만 인정을 해줍니다.
가장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띄어쓰기 입니다. 홍길동이란 이름을 적을 때, 예전에는 Hong Gil Dong 이라고 적었지만 요즘은 Hong Gildong 으로 표기를 많이 합니다.
이때 띄어쓰기 하나로 인정을 안해줄 확률이 크니 꼭! 여권을 확인하시고 만드시기 바랍니다.

2.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위에 발급된 홍길순의 운전면허증 최초 발급일은 2017년 입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면허번호 두번째 숫자를 확인하면 됩니다.
위에 견본 운전면허번호가 11-17-174133-01 입니다.
그래서 두번째 번호인 17이 최초 발급일인 2017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만약 93이라면 1993년이 최초 발급일이 되는 겁니다.
헌데 이걸 한국 운전면허증을 처음 보는 캐나다 운전면허시험장 직원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걸 증명할 수 있는 문서가 필요한데요.
그게 바로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입니다.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는 인터넷 "정부 24" 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신청 시, "영문 운전경력증명발급"을 선택해 주셔야 영문으로 발급이 됩니다.
Untitled.png
이 문서를 발급 받을 때도 꼭! 꼭! 꼭! 영문 이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문서가 없으면 최초 발급일이 견본 운전면허증의 경우, 2019년으로 인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경력이 2년 미만인 운전자의 경우 정식 운전면허증이 발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보험도 상당한 금액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교환

KW Landing을 통해서 정착을 하시는 손님들은 이미 위 문서들을 다 준비하셨을겁니다.
여기에 여권과 캐나다 내 본인 주소, 전화번호, 수수료 $90을 가지고 가면 됩니다.
또한, 운전 시, 렌즈 혹은 안경을 쓰신다면 면허증 교환하러 가실 때, 꼭! 꼭! 꼭! 렌즈 혹은 안경을 착용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을 교환하러 갈 때는 원본을 챙겨서 가지고 가야 합니다.
우리가 하려는 것은 한국 운전면허증을 캐나다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업무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교환" 즉, 내 것을 주고 다른 것을 받는 것입니다.
교환을 하면 나의 한국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갑니다.
가지고 가서 한국으로 돌려보낸다고 하는데 한국으로 가면 폐기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한국에 가서 운전을 하고자 하시는 분은 캐나다에서 한 방법처럼 캐나다 대사관에 가서 캐나다 운전면허증 공증을 받은 후 그걸 가지고 한국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하면 됩니다.
혹은, 재발급을 받으면 되는데 만약 캐나다에 온지 오래되어 적성기간이 지나 한국 운전면허증이 취소되었다면 신체검사와 필기시험을 보고 다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한국의 운전면허시험장에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교환 시, 서류작성을 해야 하는데 1~5번까지 문항에 예(Yes) 혹은 아니오(No)를 선택하시고 예를 선택하셨을때 상세내역을 적으시면 됩니다. 다음은 간략하게 문항을 정리해 둔 내용입니다.
1.
운전을 하는데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시나요? 예 / 아니오
2.
운전하는데 장애가 있나요? 예 / 아니오
3.
온타리오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은 적이 있나요? 예 / 아니오
4.
온타리오 이외의 지역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은 적이 있나요? 예 / 아니오
5.
다른 변경사항이 있나요? 예 / 아니오
1.
만약 운전 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고 계시다면 1번은 예를 선택하시고 착용하지 않으시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특별히 장애가 없으시면 2번은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온타리오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신 적이 없으면 3번은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중요] 온타리오 이외에 지역에서 면허증을 발급 받으신 적이 있습니다. 4번은 예를 선택하시고 Where? 에는 "Korea (South)" 라고 작성하시고 옆에 For how long? 에는 최초 발급년도 부터 올해까지의 년수, 예를 들어 2000년 발급을 받았고 올해가 2021년이라면 "21 years (Since 2000)" 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5.
처음부터 1~4번까지만 작성하라고 하기도 하고 아니면 5번은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력테스트를 합니다.
시력테스트는 운전시 렌즈/안경을 착용한다면 착용한 상태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망원경 같은 곳에 눈을 가지고 가서 안에 적혀있는 내용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몇번째 줄을 읽어달라고 하면 그 숫자와 알파벳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그 뒤, 좌우에서 깜빡임이 있을 겁니다. 이때 왼쪽이면 Left, 오른쪽이면 Right 라고 하시거나 손을 들어서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시력검사를 마치고 나면 사진을 찍게 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No Expression 하라고 합니다. 즉, 표정을 지으면 안됩니다. 이에 웃으면 안됩니다.
(안경을 쓴 경우에는 안경도 벗고 찍으셔야 합니다.)
사진을 찍고 최종적으로 관련 서류를 모두 검토한 후 발급 수수료 $90 을 납부하면 임시 운전면허증을 종이로 출력해서 줍니다.
임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도 할 수 있고 자동차 구매, 자동차보험 구입 등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단, 임시 운전면허증에 "사진 없어도 인정된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사진이 있는 ID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정식 운전면허증이 집으로 올 때까지는 여권과 함께 가지고 다니시기를 추천합니다.
드디어 온타리오 ID가 하나 생겼습니다!
축하드립니다!!!
Made with 💕 and O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