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수표 사용 방법 및 임대료 납부

(2021년 2월 22일 키치너, 워터루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은행 계좌를 개설하면서 개인수표를 신청했다면 약 2~3주 후에 집으로 수표책이 도착을 했을 겁니다.
개인수표는 예전에는 정말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온라인 뱅킹의 발달로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집 임대료를 납부 할 때, 내 계좌번호를 알려 줄 때 등 필요 할 때도 있으니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수표 작성하기

TD 은행에서 개인 수표를 만들었다면 아래와 비슷한 형태의 모양을 한 체크 50장을 우편으로 받으셨을겁니다.
개인 수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DATE - 발행 날짜를 적습니다. (언제 현금화가 가능한지 그 날짜를 적습니다.)
PAY TO THE ORDER OF - 누구에게 주실건지 받는 사람 혹은 회사의 이름을 적습니다.
$ - 발행하는 금액을 숫자로 적습니다. 이때 센트까지 적어야 하고 $100 이라면 $100.00 이라고 적으셔야 합니다.
아래쪽에 /100 DOLLARS 앞에는 영어로 금액을 적으셔야 합니다. 만약 $100.00 이라면 One Hundred 라고 적으시고 뒤쪽에는 줄을 쭉 긋고 /100 위에 00 이라고 숫자로 적으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One Hundred의 One 앞에 다름 사람이 추가할 수 없도록 앞쪽에 붙혀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MEMO - 어떤 용도인지 개인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적으시면 됩니다. 본인만 알아보면 되기 때문에 한글로 적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2021년 3월 월세" 같이 적으시면 됩니다.
체크의 오른쪽 아래에는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VOID 체크 작성하기

캐나다에서는 통장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끔 자동이체 등을 신청하려고 하면 VOID 체크를 가져다 달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말 그대로 법적 효력이 없는 체크입니다.
이 체크를 발행하는 이유는 체크 아래에 적혀있는 계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개인수표가 없는 경우 인터넷 뱅킹에서 Direct Deposit Form 을 PDF 파일로 다운 받아서 전달하셔도 됩니다.

POST-DATED CHEQUE

집이 렌트인 경우, 월세를 e-transfer 혹은 Post-dated cheque로 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e-transfer는 집주인 이메일로 매월 1일 집세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 외 Post-dated cheque를 적어서 주시면 되는데요.
말 그대로 미래의 날짜가 적혀있는 수표를 이야기 합니다.
만약 월세를 2021년 3월 부터 10월까지 납부를 해야 한다면 주인에게 전달을 할 때, 총 8개의 수표를 적어서 주시면 됩니다.
이때 DATE에 날짜를 2021년 3월 1일, 2021년 4월 1일, 2021년 5월 1일, 2021년 6월 1일, 2021년 7월 1일, 2021년 8월 1일, 2021년 9월 1일, 2021년 10월 1일로 적어서 주시면 됩니다.
Post-dated cheque를 받은 집주인은 적혀있는 날짜 이후로 은행에 입금을 할 수 있으면 입금 후 수표를 발행한 내 통장에서 집주인 통장으로 돈이 입금되게 됩니다.
만약 내 통장에 잔액이 부족하다면 부도가 날것이고 관련해서는 패널티를 양쪽에서 물어야 합니다. 물론 부도를 낸 사람이 상대방의 패널티도 납부를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집계약서에 적혀 있으며 적혀있는 금액을 추가로 전달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