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입국 총정리

(2021년 11월 15일 키치너, 워터루 지역 및 코네스토가 컬리지를 기준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코로나 19 PCR 검사 음성 확인서 제출

국적과 상관없이 5세 이상인, 외국에서 캐나다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다.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도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음성 확인서에는 이름, 생년월일, 테스트 시행 검사소 이름과 주소, 검체 채취 날짜와 시간, 테스트 방식과 결과가 반드시 나와 있어야 합니다.
종이 문서 외에 전자 문서도 캐나다는 인정합니다.
위 선별 진료소 목록에 있는 곳이더라도 PCR 검사 여부, 검사서 발급 소요 시간, 영문 진단서 발급 여부, 비용은 개인이 확인해야 합니다.
캐나다 입국을 위한 코로나 검사는 보건소에서는 불가합니다. (영문 확인서 발급 불가)
해외 출국을 위해서는 무료 검사가 아닌 유료 검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검사 방법]
1.
검사 가능한 병원 확인 [ 선별 진료소 목록 ]
2.
전화로 검사 예약 (출국 72시간 이내, 만약 월요일 오전 비행기라면 금요일 0:00 이후 검사만 유효 합니다.)
3.
병원 방문 및 진료 (종합병원의 경우 가정의학과에서 진행)
4.
검사의뢰서를 받은 후 동 병원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
5.
보통 24시간 이내에 검사 결과 통보
6.
다시 병원 방문 및 진료 (가정의학과 방문하여 영문 검사확인서 발행, 여권 지참 및 영문 주소를 적기를 원한다면 챙겨가셔서 작성 시 기재해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담당부서에서 코로나 19 PCR 음성 확인서 발급 (발급 비용 별도)
8.
병원에 따라 총 2번의 진료비, 검사비, 확인서 발급 비용 등이 들어갈 수 있음

입국 - ArriveCan 앱 설치 및 작성

캐나다 입국 전에 본인의 휴대전화에 'ArriveCan"앱을 미리 다운 받아 설치한 후 설문 내용에 답해야 합니다.
앱 설치하기 (아래 설치하기를 클릭하시면 스토어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작성하기
1.
항공편으로 오시는 경우 Entry by Air 선택
2. 72시간 이내에 코로나19 검사를 해야 한다는 안내
3. 여행 면제인지 확인
4. 여행 목적
5. 입국 항공편 상세 정보
6. 입국자 정보
7. 여권 정보 (스캔/자동)
8. 여권 정보 (수동)
9. 동반 입국자 정보
10. 등록 후 Receipt 확인
입국 시, 앱을 열어서 확인시켜주셔야 합니다.
혹시 앱이 안열릴때를 대비하여 화면 캡쳐를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입국 - 공항

1.
항공기에서 내려서 Arrival 표지판을 따라서 걷습니다.
2.
출입국(Immigration)에 줄을 서기 직전 KIOSK에서 등록을 합니다. (여권 스캔 및 사진 찍기)
3.
키오스크에서 받은 영수증을 가지고 출입국에 줄을 서고 여권, Approval Letter 등을 제출하면 자가격리는 어디서 하는지, 누구와 하는지, 도와주는 사람은 있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관련해서 집계약서 등을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그 뒤 출입국 사무실 (Immigration Office)로 들어가도록 안내를 합니다.
5.
출입국 사무실에 들어가서 줄을 섭니다.
6.
본인 차례가 되면 호명하는 이민관 앞에 가서 관련 서류 (비자Approval Letter, 신체검사 확인서 등)를 제출합니다.
7.
간단한 인터뷰가 진행되며 영어로 대화를 하기 힘든 경우 통역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8.
기다리셨다가 스터디퍼밋과 가족 비지터 레코드를 받아서 짐을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9.
짐을 찾을때 짐이 많은 경우, 포터에게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 짐 3개에 $10, 추가 1개당 $2 별도로 팁-약 $5 별도)
10.
짐을 찾아서 세관을 통과해서 나오시면 됩니다.
11.
현재 공항 건물은 출국자, 입국자 이외에는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12.
KW Landing을 통해서 정착서비스를 진행하시는 경우 건물 밖으로 나오시면 기둥에 번호가 있습니다.
13.
대한항공 (터미널 3)인 경우 1~7번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14.
공항 도착시 부터 짧게 카카오톡으로 진행상황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항 도착", "출입국 사무실에 줄 서 있는 중", "짐 찾는 중"
15.
나오셔서 제게 전화 주시면 됩니다. (Danny 226-792-2753)
16.
그럼 방역 택시가 주차장에서 나와 기다리는 곳으로 이동을 합니다.
17.
방역 택시가 오면 예약증 확인하시고 탑승 후 자가격리 장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

함께 동반하는 18세 이상의 성인이 2차 백신 접종 완료 후 14일이 경과되면 동반하는 자녀가 (17세 이하)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자가격리는 면제가 됩니다. 단, 함께 동반하는 자녀는 입국 시,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또한 입국 후 2주간은 캠프, 학교,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은 할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자가격리를 요구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경우, 자가격리는 입국일을 포함해서 14일입니다. (2021년 2월 1일 입국이라면 2월 14일까지 격리를 하고 15일 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매일 오전 ArriveCan 앱에 등록한 이메일로 자가격리 리포트를 하라고 연락이 옵니다. 자가격리 리포트는 ArriveCan 앱을 통해서 자가격리 기간동안 매일 하시면 됩니다.
또한,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도착 후 2~3일에 전화, 7~8일에 전화가 한번씩 옵니다. 전화는 자동응답 메세지이고 관련해서 번호를 누르도록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