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1481793795119-10cba452388d?ixlib=rb-1.2.1&q=85&fm=jpg&crop=entropy&cs=srgb
🛬

캐나다 입국 총정리

(2021년 5월 10일 키치너, 워터루 지역 및 코네스토가 컬리지를 기준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입국 절차 (항공)

entering-canada-during-covid-19-english.pdf_page_1.jpg
입국 전
격리 계획 세우기
입국 후 지낼 호텔 3박 예약하기 (예약증 지참)
항공기 탑승 72 이내에 코로나 19 PCR 검사하기 (영문 확인서 지참)
공항에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코로나 검사 예약하기 ( 예약하기 링크 )
ArriveCAN 앱에 입국자(동승자 포함) 인적사항 기재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번호 화면 캡쳐해서 지참)
입국 시
자가격리 계획을 포함한 건강상태 확인 설문 작성
필요한 서류 및 정보 준비
코로나 19 검사하기
추후 자가격리 8일째 진행하는 코로나 19 검사키트 받기
코로나 증상이 있거나 자가격리 계획이 부적격하다면 별도의 시설에서 자가격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가격리 중
미리 예약한 호텔로 이동하여 체크인을 합니다.
예약한 3박을 지내는 동안 토론토 공항에서 실시한 코로나 19 테스트 결과를 받습니다.
만약 음성이라면 호텔을 체크아웃하고 미리 준비해둔 자가격리 할 곳 (KW Landing에서 정착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 미리 임대해 둔 본인 집 혹은 에어비앤비) 으로 이동하여 나머지 11일을 격리하게 됩니다.
만약 양성이라면 새로운 격리시설로 이동하여 다시 14일 자가격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자가격리 중에는 매일 ArriveCAN 앱을 통해서 건강상태 기록을 하여야 하며 자가격리 기간 중 여러번의 전화 (담당관 혹은 음성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집으로 방문을 하여 자가격리를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자세한 내용은 정부 사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호텔 예약

[2021년 5월 10일 기준으로 업데이트 된 호텔 목록입니다.]
입국 전 자가격리 3박을 할 호텔을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호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밴쿠버 공항 호텔 (5월 10일 기준)
Untitled.png
토론토 공항 호텔 (5월 10일 기준)
Untitled.png
기존에는 직접 전화로 예약을 해야 했지만 위 목록 중 호텔 이름 뒤에 online booking available 이라고 적혀있는 경우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원하는 날짜에 예약이 가능한 호텔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토론토의 경우 추천하는 호텔은 목록 아래에서 4번째 있는 Sheraton Gateway Hotel in Toronto International Airport 입니다. 이유는 공항에 위치하고 있으며 걸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예약을 하실때는 Microwave (전자렌지)를 준비해 달라고 하세요.
현재 호텔 격리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이 음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미리 한국에서 (3일 호텔에서 지내는 동안 드실) 식사거리를 챙겨오시기를 추천합니다.
참조: 호텔 목록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자가격리 기간 중 코로나 검사 (확인 중)

자각격리 14일 중 8일째가 되었을 때 코로나 검사를 한번 더 실시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유료로 코로나 19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현재는 입국 시 코로나 19 검사 키트를 받아서 입국을 하고 계십니다.
검사 방법 한글 번역본
1 단계: 키트 활성화 하기 전체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 키트를 준비하는 것 부터 마칠때까지. 아무것도 버리지 마세요.
1.
QR 코드를 스캔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만약에 스캔이 안되면 portal.switchhealth.ca 에 방문하여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하십시요.
2.
로그인을 한 후, "At Home Test Kit (집에서 테스트 키트)"를 선택합니다.
3.
예약을 진행하기 전, 다음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a. 픽업할 주소와 시간을 확인하기. 주의하셔야 할 것은 픽업은 검사 후 48시간 이내로 일정을 잡으셔야 합니다. 일정예약을 하기 전에 절대로 테스트를 진행하지 마세요. b. 9자리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세요. (예, SHK-000-000). Biohazard bag (생물학적 위험용 백) 안의 튜브에서 시리얼 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조심해서 튜브를 빼내기 전에 꼭 손 소독을 하세요.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c. Tracking number (운송 번호)를 키트에 부착하세요. 안내에 따라 Shipping label (운송장)을 스캔하여 검사 완료 후 Purolator (택배 업체) 에서 픽업 할 준비를 해주세요.
4.
위의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telehealth 예약을 시작하면 됩니다. 시간은 약 5분 ~ 10분 가량 소요가 됩니다. 검사자 근처에 티슈를 준비해 주시고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약 20초간 손 세척을 해주세요. 진행하는 동안 당신의 얼굴이 프레임안에 보여야 합니다.
2 단계: Telehealth 예약 완료하기 테스트 진행은 매 단계별로 가이드를 해줍니다. 카메라가 켜져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하시고 아래 단계는 지시 없이는 절대로 진행하지 마세요.
1.
시작 전에 비누와 물을 이용해서 약 20초간 손 세척을 해주세요.
2.
키트에서 튜브를 뺍니다. 절대로 튜브를 열지 마세요. 튜브의 라벨을 작성하시고 겹치지 않게 세로로 튜브에 붙혀주세요. 절대로 시리얼 번호 라벨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3.
지시에 따라, 티슈에 코를 풉니다. Biohazard bag (생물학적 위험용 백) 을 포함한 흡수력이 있는 소매에는 절대 코를 풀면 안됩니다.
4.
비누와 물을 이용해서 약 20초간 손 세척을 해주세요.
5.
면봉을 삽입하기 전에 눈으로 면봉의 천공을 찾습니다 (끝 부분 근처). 머리를 45도 각도로 뒤로 기울입니다.
6.
부드러운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비강 면봉을 콧 구멍에 적어도 1-2cm 부드럽게 삽입합니다. 천공 선을 지나면 면봉을 삽입하면 안됩니다.
7.
약간의 힘을 주어 15 초 동안 한쪽 콧 구멍에 있는 면봉을 돌립니다. 지시가 있을 때까지 면봉을 제거하지 마세요.
8.
면봉을 빼서 다른 쪽 콧 구멍에도 동일하게 진행하세요.
9.
면봉 샘플을 튜브 팁 아래로 직접 놓습니다. 팁은 튜브 바닥의 액체에 넣어야합니다. 액체를 흘리지 마십시오. 천공 라인에서 면봉을 끊고 튜브에 그대로두고 캡을 단단히 밀봉합니다.
10.
Absorbent Sheet (흡수 시트)가 있는 Biohazard bag (생물학적 위험용 백)에 튜브를 넣습니다.
3 단계: 배송 준비하기
1.
검사 후에 비누와 물을 이용해서 약 20초간 손 세척을 해주세요.
2.
준비되어 있는 상자에 Biohazard bag (생물학적 위험용 백) 을 담아주세요.
3.
앞쪽 접힌 부분 아래에 있는 스티커 점을 이용하여 상자를 밀봉합니다.
4.
배송 상자를 선불 우편물에 넣고 밀봉합니다. UN3373 라벨을 가리지 마세요.
5.
함께 제공된 알코올 프렙을 사용하여 우편물을 소독하세요. 주소 라벨은 건드리지 마세요.
4 단계: 키트 발송
1.
지시를 받으면 지시에 따라 키트 픽업 시간을 선택하세요.
2.
정확한 픽업 지침을 제공하셔야 합니다. 만약 아파트나 콘도에 거주하는 경우 인터폰 번호 혹은 출입 정보를 함께 작성해 주세요.

캐나다 입국 가능 대상자 by JoyVancouver

캐나다 영주권자/시민권자
캐나다로 입국은 제한 없이 이뤄지고 있다. 단 비행기 탑승을 위해서는 코로나 19 증세가 없어야 하며, 마스크 착용이 필수다.
유학생
캐나다 유학 비자 소지자로 유학 대상 학교가 캐나다 국내 지정교육기관(DLI)인 경우에는 2020년 10월 20일 이후부터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DLI에는 대학, 컬리지 및 초중고교도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외국인 임시 근로자
필수 (Essential)와 비필수 (Non-essential)로 구분해 필수는 입국 가능, 비필수는 입국 불가한 상태이다.
[ 필수인 경우 ]
캐나다 국내 거주 주시지가 있는 경우 (일시 해고 상태라도 입국 가능)
금로허가와 함께 유효한 고용제안서 (고용주 편지)와 입국 직후 14일간 격리 후 출근할 수 있는 상황 증명으로 구분
[ 비필수인 경우 ]
입국 후 일자리를 알아봐야 하는 상황
고용주가 코로나 19로 영업을 중단한 상황으로 구분
입국 대상자의 동반가족
캐나다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는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가족 또는 유학생이나 외국인 임시 근로자의 가족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입국할 수 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는 입국 전에 캐나다 이민부로부터 별도의 입국 허가서를 미리 받아야 합니다.

캐나다 입국시 일정 조건

캐나다 국내 15일 이상 체류
유효한 여권과 영주권자, 시민권자가 아닌 이들은 eTA(전자여행허가) 보유
입국 결격 사유 없음

코로나 19 PCR 검사 음성 확인서 제출

국적과 상관없이 5세 이상인, 외국에서 캐나다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다.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도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음성 확인서에는 이름, 생년월일, 테스트 시행 검사소 이름과 주소, 검체 채취 날짜와 시간, 테스트 방식과 결과가 반드시 나와 있어야 합니다.
종이 문서 외에 전자 문서도 캐나다는 인정합니다.
위 선별 진료소 목록에 있는 곳이더라도 PCR 검사 여부, 검사서 발급 소요 시간, 영문 진단서 발급 여부, 비용은 개인이 확인해야 합니다.
캐나다 입국을 위한 코로나 검사는 보건소에서는 불가합니다. (영문 확인서 발급 불가)
해외 출국을 위해서는 무료 검사가 아닌 유료 검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검사 방법]
1.
검사 가능한 병원 확인 [ 선별 진료소 목록 ]
2.
전화로 검사 예약 (출국 72시간 이내, 만약 월요일 오전 비행기라면 금요일 0:00 이후 검사만 유효 합니다.)
3.
병원 방문 및 진료 (종합병원의 경우 가정의학과에서 진행)
4.
검사의뢰서를 받은 후 동 병원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
5.
보통 24시간 이내에 검사 결과 통보
6.
다시 병원 방문 및 진료 (가정의학과 방문하여 영문 검사확인서 발행, 여권 지참 및 영문 주소를 적기를 원한다면 챙겨가셔서 작성 시 기재해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담당부서에서 코로나 19 PCR 음성 확인서 발급 (발급 비용 별도)
8.
병원에 따라 총 2번의 진료비, 검사비, 확인서 발급 비용 등이 들어갈 수 있음

입국 - ArriveCan 앱 설치 및 작성

캐나다 입국 전에 본인의 휴대전화에 'ArriveCan"앱을 미리 다운 받아 설치한 후 설문 내용에 답해야 합니다.
앱 설치하기 (아래 설치하기를 클릭하시면 스토어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작성하기
1.
항공편으로 오시는 경우 Entry by Air 선택
photo_2021-01-28_17-16-21.jpg
2. 72시간 이내에 코로나19 검사를 해야 한다는 안내
photo_2021-01-28_17-16-24.jpg
3. 여행 면제인지 확인
photo_2021-01-28_17-16-25.jpg
4. 여행 목적
photo_2021-01-28_17-21-24.jpg
5. 입국 항공편 상세 정보
photo_2021-01-28_17-16-28.jpg
6. 입국자 정보
photo_2021-01-28_17-16-30.jpg
7. 여권 정보 (스캔/자동)
photo_2021-01-28_17-16-32.jpg
8. 여권 정보 (수동)
photo_2021-01-28_17-16-34.jpg
9. 동반 입국자 정보
photo_2021-01-28_17-16-36.jpg
10. 등록 후 Receipt 확인
입국 시, 앱을 열어서 확인시켜주셔야 합니다.
혹시 앱이 안열릴때를 대비하여 화면 캡쳐를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입국 - 공항

1.
항공기에서 내려서 Arrival 표지판을 따라서 걷습니다.
2.
출입국(Immigration)에 줄을 서기 직전 KIOSK에서 등록을 합니다. (여권 스캔 및 사진 찍기)
3.
키오스크에서 받은 영수증을 가지고 출입국에 줄을 서고 여권, Approval Letter 등을 제출하면 자가격리는 어디서 하는지, 누구와 하는지, 도와주는 사람은 있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관련해서 집계약서 등을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그 뒤 출입국 사무실 (Immigration Office)로 들어가도록 안내를 합니다.
5.
출입국 사무실에 들어가서 줄을 섭니다.
6.
본인 차례가 되면 호명하는 이민관 앞에 가서 관련 서류 (비자Approval Letter, 신체검사 확인서 등)를 제출합니다.
7.
간단한 인터뷰가 진행되며 영어로 대화를 하기 힘든 경우 통역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8.
기다리셨다가 스터디퍼밋과 가족 비지터 레코드를 받아서 짐을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9.
짐을 찾을때 짐이 많은 경우, 포터에게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 짐 3개에 $10, 추가 1개당 $2 별도로 팁-약 $5 별도)
10.
짐을 찾아서 세관을 통과해서 나오시면 됩니다.
11.
현재 공항 건물은 출국자, 입국자 이외에는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12.
KW Landing을 통해서 정착서비스를 진행하시는 경우 건물 밖으로 나오시면 기둥에 번호가 있습니다.
13.
대한항공 (터미널 3)인 경우 1~7번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14.
공항 도착시 부터 짧게 카카오톡으로 진행상황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항 도착", "출입국 사무실에 줄 서 있는 중", "짐 찾는 중"
15.
나오셔서 제게 전화 주시면 됩니다. (Danny 226-792-2753)
16.
그럼 방역 택시가 주차장에서 나와 기다리는 곳으로 이동을 합니다.
17.
방역 택시가 오면 예약증 확인하시고 탑승 후 자가격리 장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

입국 시, 코로나 19 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였더라도 14일 자가격리 기간은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다음은 입국시 배포하는 자가격리 안내서입니다.
CCF_000001.pdf_page_1.jpg
CCF_000002.pdf_page_1.jpg
자가격리는 입국일을 포함해서 14일입니다. (2021년 2월 1일 입국이라면 2월 14일까지 격리를 하고 15일 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매일 오전 ArriveCan 앱에 등록한 이메일로 자가격리 리포트를 하라고 연락이 옵니다. 자가격리 리포트는 ArriveCan 앱을 통해서 자가격리 기간동안 매일 하시면 됩니다.
또한,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도착 후 2~3일에 전화, 7~8일에 전화가 한번씩 옵니다. 전화는 자동응답 메세지이고 관련해서 번호를 누르도록 되어있습니다.
Made with 💕 and O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