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1541354329998-f4d9a9f9297f?ixlib=rb-1.2.1&q=85&fm=jpg&crop=entropy&cs=srgb
🏦

은행 업무 1 - 계좌 개설

(2021년 2월 8일 키치너, 워터루 지역과 TD은행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캐나다에서는 현금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 이유는 데빗(체크) 카드를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현금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 일부 업체에서는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예전처럼 많지는 않는 것같고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니는 것은 위험하니 권하고 싶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KW Landing 을 통해서 정착을 하시는 경우, 은행 계좌 개설을 할 때 가지고 계신 현금은 대부분 전부 입금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에서 통장을 만들려면 별도의 예약 없이 은행에 가서 번호표를 뽑고 내 차례가 되어서 은행원과 대면을 하면 신분증을 주고 통장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약 10분 정도면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은행업무는 조금 다릅니다.
우선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최소 30분에서 1시간 가량 소요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에 갈 때는 여권, 집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을 챙겨서 가면 됩니다.
만약 운전면허증 교환을 먼저 진행했다면 운전면허증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입금할 현금 (가능하면 가지고 있는 모든 현금)을 챙겨 가셔서 계좌 개설 후 입금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예약된 시간에 은행에 가면 나와 약속된 담당자를 만나 별도의 라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KW Landing은 TD 은행 계좌 개설을 해드리고 있기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어떤 계좌를 만들건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한국은 보통 통장을 개설하면 저축예금통장을 개설하게 됩니다.
캐나다에서는 Saving Account 이지요.
Saving Account는 이자가 붙습니다. 하지만 Saving Account 는 주로 정기 예금을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캐나다에서 기본적으로 만들고 사용하는 통장은 Chequing Account 입니다.
한국에서 수표는 은행에서 발행하지만 캐나다에서는 개인 수표(체크)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은행에 잔고가 있으면 수표가 현금화가 되겠지만 잔고가 없으면 부도가 나고 현금화를 할 수 없고 관련해서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요즘은 온라인 뱅킹이 발달하면서 개인수표를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예전에는 모든 고지서 납부 등을 개인수표를 이용해서 우편으로 발송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집 임대료를 납부할 때, 개인수표로 납부를 합니다. 그러기에 개인수표는 꼭 처음에 만들어 두시기를 권장합니다.
캐나다의 은행은 매월 사용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TD를 기준으로 보면 총 6가지 형태의 Chequing Account를 만들 수 있습니다.
Untitled.png
이 중 학생이라면 아래 3개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플랜을 선택하여 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생활비를 사용한다면 처음 2개 중에서 플랜을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All Inclusive Account 와 Unlimited Chequing Account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하루에 장보기 한번, 커피 한번을 데빗(체크) 카드로 결재를 했다면 2번 사용을 한겁니다.
위의 6가지 플랜 중, 데빗(체크) 카드 사용 횟수 제한이 없는 계좌는 위의 두 플랜 밖에 없습니다.
다른 플랜들은 주어진 기본 횟수가 넘어가면 건당 약 $1.25 정도의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All Inclusive Account 와 Unlimited Chequing Account 는 무제한으로 데빗(체크) 카드 사용이 가능하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플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ll Inclusive Account 는 월 사용료가 $29.95 이고 Unlimited Chequing Account 는 월 사용료가 $16.95 입니다.
두 가지의 차이는 쉽게 생각하면 All Inclusive Account는 데빗 카드 사용 뿐 아니라 대부분의 은행 업무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이에 반해 Unlimited Chequing Account 는 데빗 카드 사용을 제외한 다른 업무를 볼 때는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Bank Draft (은행에서 발행하는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의 경우 건당 $9.95 입니다. All Inclusive Account는 무료, Unlimited Chequing Account는 수수료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수수료 금액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해 주세요. (2020년 11월 19일 기준)
Accounts and related services.pdf
402.5KB
플랜은 언제든 변경 가능합니다.
KW Landing은 처음 통장을 개설 할 때는 대부분 All Inclusive Account를 개설해 드립니다. 이유는 처음 한두달간 은행업무를 보는 것들 중에서 수수료 나갈 것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All Inclusive Account로 개설 후 대부분의 수수료가 나가는 은행업무를 본 후에는 Unlimited Chequing Account로 플랜을 변경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월 수수료는 꼭! 납부를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꼭! 납부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조건을 충족하시면 Rebate 형태로 다시 돌려받습니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건은 일 평잔입니다.
한국에서는 월 평잔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일 평잔은 매일 하루에 일정 금액 이상을 항상 유지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All Inclusive Account는 일 평잔 $5,000 그리고 Unlimited Chequing Account는 일 평잔 $4,000 입니다.
일 평잔이기에 한달 중 하루라도 요구하는 금액 아래로 내려가면 그 달은 Rebate를 받을 수 없습니다.
대략 어떤 Account를 왜 만들어야 하는지 등은 알겠는데 여전히 통장을 개설하는데 30분 ~ 1시간 가량 걸려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캐나다의 경우 통장을 처음 개설을 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됩니다.
이유는 Profile 이 없기 때문입니다.
캐나다는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서 먼저 개인별 Profile을 만들고 원하는 통장을 만든 후 Profile과 통장을 연결을 하는 형태로 처음 통장 개설을 합니다.
그러니 Profile을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고 만약 부부가 만든다면 2배가 걸리고 추가로 통장을 만들고 만든 통장에 개별 Profile을 연결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업무를 보는데 저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거지요.
만약 부부가 통장을 개설한다면 Joint Account를 만들기를 권장하고 그렇게 개설을 해드립니다.
Joint Account는 한 통장에 여러명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인데요.
이 때 통장에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은 꼭! 부부가 아니라도 관계 없습니다. (함께 은행에 가서 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개인 통장의 경우, 본인이 통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면 다른 사람이 그 통장에서 돈을 찾으려면 꽤 긴 기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Joint Account 인 경우 한 명이 통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도 다른 사람이 통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에 돈이 묶이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많이 받는 질문은 만약 A 와 B 가 Joint Account로 1번 통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A 가 B 몰래 별도의 통장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만약 통장이 1번(Joint Account)과 2번(B의 개인 통장)이 있다면, A 와 B 가 온라인 뱅킹으로 들어가서 계좌 확인을 하게 되면 A는 1번만 보이고 B는 1번과 2번이 다 보입니다. 이유는 A의 Profile이 1번과 연결되어 있고 B의 Profile은 1번, 2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A와 B가 부부지간이라도 A가 은행에 가서 B의 다른 계좌가 있는지 문의를 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B가 A에게 2번 통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A는 2번 통장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만약에 은행에서 알려주었다면 꼭! 변호사와 상담하시고 은행에 개인정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
Made with 💕 and Oopy